본문 바로가기
A

폭이 넓어진 다양한 애견문화 어떤것들이 있을까

by happinn 2025. 2. 17.
반응형

요즘 급증하게 반려동물을 키우는 가구들이 많이 늘어났습니다.

이제는 애완이 아닌 정말 내 가족처럼 생각하고 입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 반려묘, 반려견에 대한 문화들이 그만큼 같이 늘어났는데요.

오늘 폭이 넓어진 다양한 애견 문화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애견 동반 카페와 음식점

 

 

 

 

 


예전에는 음식점에 누가 강아지를 데려오나 말이 많았습니다. 요즘은 예전에 비해 시선이 많이 따갑진 않지만 아직까지 좋게 보지 시선도 많이 남아있습니다. 



애견 전용으로 강아지도 함께 즐길 수 있는 애견 동반 카페와 음식점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다양한 먹거리를 먹으며 내 강아지와 행복한 시간을 보낼 수 있으니 행복도 두배가 돼서 그럴까요? 



하지만 이런 음식점에 애견 동반이란 것 자체가 현행 식품위생법상 불법이라는 점 알고 계셨나요?

사람과 반려동물이 음식점에서 나란히 밥을 먹는 것은 불법입니다.



SNS에 올라오는 애견 동반 카페들은 신고당하기 일쑤이며, 운행되었다가 제지를 당해서 운행하지 못하는 경우도 대부분입니다.



간혹가다 테라스에서 먹는 것은 괜찮다고 하던데요? 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만 동물이 출입하는 영업장과 식품 접객 장과 분리가 되어 있다면 상관없지만 테라스에서도 음식을 먹게 된다면 이것 또한 제지당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2. 애견 동반 숙소

 

 

 

 

 

 


반려동물을 키우다 보면 여행을 가거나 출장을 가서 혼자 남아 있을 아이를 걱정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제로 장기간 휴가를 받거나 명절이 다가오면 아이를 어딘가에 맡길 비용은 크고 하다 보니 유기되는 마음 아픈 사연도 뉴스에서 종종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근래에 반려동물을 키우는 가구가 늘어나면서 그들을 목표로 하는 숙소들이 많이 생겼습니다.



저 또한 제가 키우는 강아지와 함께 같이 애견 동반 숙소를 이용한 적이 있습니다. 지금까지 여행 다니면서 반려견 출입금지 인곳도 많아서 제약이 있지만 숙소를 보고 여행하는 경우에는 마음 편히 즐길 수 있으니 좋았습니다. 



애견 동반 숙소에 가게 되면 개방형으로 다른 강아지와 만날 수 있는 구조가 있고, 아니면 프라이빗하게 다른 강아지와 접촉 없이 쓸 수 있는 구조도 있고 다양하더군요.



반려동물과 함께 이동하다 보면 아이를 키우는 것처럼 들고 갈 짐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강아지 패드, 장난감, 물과 밥그릇, 사료, 간식 등등 용품들을 챙겨야 할 때가 많은데 숙소 이용 시 기본적인 용품들은 다 구비가 되어 있어 어느 정도 가볍게 챙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단점은 아무래도 동반 숙소이다 보니 앞전에 다녀갔던 친구들의 체취가 남아 있어 마킹을 할 수도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3. 애견유치원

 

 

 

 

 

 

 




직장을 다니는 1인 가구가 집을 오래 비우는 가구에서 많이 이용하는 곳입니다. 일정 시간 동안 나의 강아지를 맡겨 가벼운 훈련이나 놀이하는 곳입니다. 애견 유치원의 장점은 내 강아지가 집에서 오직 나만 기다리지 않고 다른 친구들과 어울리며 사회화에 적응할 수 있는 것에 대한 장점이 있습니다. 



친구들과 마음껏 뛰어놀며 에너지를 마음껏 발산하여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데 크게 기여합니다. 또 대부분의 애견 유치원은 픽업과 드랍 서비스를 함께 하고 있기 때문에 직접 데리러 오고 가고 할 필요가 없다는 점입니다. 



내가 일하는 동안 집에서 혼자 기다린다고 생각하면 마음이 편하지 않은데 애견 유치원을 이용하면 그동안에 개인적인 업무와 할 일을 할 수 있으니 마음이 편한 것이 제일 큰 이유입니다.



하지만 단점은 아무래도 1순위로 비용 문제가 있습니다. 종일반/3일 반/ 일일 반 나뉘어있긴 하지만 비용이 든다는 점은 다르지 않습니다. 또 내 강아지의 성향과 맞지 않는다면 강아지에겐 큰 스트레스가 될 수 있습니다 .



바로 종일반을 보내는 것보단 일 일반부터 시작해 적응을 잘하는지 확인을 먼저 하신 후에 보내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렇게 반려동물과 함께 할 수 있는 것들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이 글에 작성된 곳들 외에도 호텔이나 반려동물 전용 운동장, 펫 공원, 반려동물 아파트 등 다양하게 우리 주변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



그만큼 반려동물은 이제 더 이상 애완견이 아닌 가족으로 자리 잡았다는 증거이지 않을까요?

끝까지 책임감 있게 잘 키우시는 보호자님들 대단하고 존경을 표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