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해핀입니다. 요즘 강아지를 키우는 세대들이 많아졌다는 생각이 들어요. 그만큼 대부분의 사람들이 강아지와 함께 하는 시간을 소중히 하고 가족처럼 생각하는 것 같아요. 그렇기 때문에 가끔은 강아지를 잃어버이면 어떡하지 걱정이 되기도 해요. 그래서 오늘은 강아지를 안전하게 지키기 위해 몇 가지 팁을 공유해보려고 해요. 함께 알아볼게요!
1.강아지 실종의 대부분인 원인
강아지가 실종되는 원인은 다양하겠지만 가장 흔한 이유는 주인의 부주의라고 말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산책시 강아지에게 집중하지 않고 휴대폰을 보면 걸어다니는 것, 목줄을 푸는 오프리쉬와 목줄을 강아지의 몸보다 헐렁하게 착용하기, 대문 제대로 닫지 않기 등과 같은 여러 이유들이 있는데 집에만 있고 또는 주인과 같이 있는데 강아지가 갑자기 혼자서 문을 열거나 또는 목줄을 풀고 집을 나가는 경우는 없다고 봐야하지 않을까요? 모든게 보호자의 부주의로 일어나는 사고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참사가 일어나지 않게 하기 위해서 예방 할 수 있는 여러 방법들을 알아보도록 할게요!
2.예방법
1)일상
강아지를 잃어버리지 않기 위해서는 일상에서의 예방 조치가 중요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강아지는 주인이 방심하는 부주의한 사례로 사라지기 때문에, 항상 강아지를 주의 깊게 관찰하는 습관이 필요 합니다. 산책 시에는 강아지와 주인의 거리가 멀지 않게 짧은 리드줄을 사용하고, 산책 등과 같은 외부 활동 중에는 강아지를 시각적으로 잘 확인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정기적으로 강아지의 인식칩이 잘 작동하고 있는지 또는 주인의 번호가 저긴 목걸이가 잘 달려있는지 점검하여 정보가 최신 상태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이러한 습관은 나의 사랑스러운 강아지가 예상치 못하게 사라지는 상황을 예방하고 보장해 줍니다. 또, 주인과 강아지 간의 강한 유대감을 형성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주인과의 유대감을 통해서 강아지는 주인과의 관계를 더욱 신뢰하게 되고 공간을 벗어나려는 경향이 감소하게 됩니다.
2)기본 훈련
강아지가 어릴 때부터 모든 훈련을 합니다. "기다려", "이리와"와 같은 간단한 명령어부터 시작할 수 있으며, 이는 강아지가 산책 중 벗어나는 행동을 하거나 앞서 나가고 있을때 훈련을 통해 얻은 명령에 빠르게 반응하게 도와줍니다. 강아지가 주변의 소음이나 귀찮은 자극에 대해 잘 적응하고 대처하는 법을 배우는 것도 중요하고, 커가면서 사회화 과정에서 다양한 환경에 적응하는 방법을 익혀서 예기치 못한 상황이 일어나더라도 안정적이고 침착하게 행동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러한 간단하고 기본적인 훈련은 나의 사랑스러운 강아지가 실종될 위험을 줄이는 데 많은 도움이 되고 강아지가 탈출하는 것을 방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지속적인 학습과 훈련 그리고 간식과 같은 긍정적인 보상을 통해, 강아지는 훈련을 통해 더욱 믿을 수 있는 친구가 될 것입니다.
3)목걸이와 인식칩
정말 일어나서는 안되는 일이지만 나의 강아지를 실종하게 되었을때 목에 걸린 주인의 번호가 적힌 목걸이나 몸에 내장되어 있는 인식칩으로 구조 되었을 경우, 주인에게 연락이 닿을 수 있는 좋은 방법 중에 하나 입니다. 강아지의 움직임에 거슬리지 않는 무게와 길이를 선택하여 착용하거나 병원에 가서 주인 정보가 담긴 인식칩을 심는 것도 훌륭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4)산책 시 주의해야 할 점
강아지를 데리고 산책하는 것은 강아지의 스트레스를 풀어주는 좋은 방법중 하나인데, 그 과정에서 주의해야 할 점이 많습니다. 길가다가 이어폰을 끼거나 강아지에게 집중하지 않고 휴대폰을 걸으며 강아지를 산책 시키는 보호자들을 여럿 봤습니다. 이어폰을 끼게 되면 외부 소음이 차단되어 차가 오는지 오토바이가 지나가는지 확인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산책하는 동안은 잠시 휴대폰을 내려놓고 강아지의 리드줄을 항상 단단히 잡으며 강아지에게 집중하는 시간을 가져야합니다. 공원같은 사람들이 많고 강아지 산책을 많이 하는 곳에서는 내 강아지가 놀라 달아나는 일이 없도록 접촉을 조심스럽게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산책 중에는 예상치 못한 상황, 예를 들면 갑작스러운 큰 소음이나 다른 강아지와의 만남을 대비해 강아지의 반응을 주의 깊게 관찰해야 합니다. 조금만 신경 써줌으로써 강아지가 탈출하는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5)낯선 환경에서는 조금 더 신경 쓸 것
항상 산책 시키는 곳이 아닌 새로운 길과 장소를 갈때가 있습니다. 강아지는 낯선 환경에서 불안함을 느낄 수 있고 호기심이 가득하기 때문에 경계심을 높이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새로운 장소에 도착하면 신중하게 주변에 위험 요소가 있는지 관찰하고, 강아지의 안전을 확인해야 합니다. 낯선 환경에서도 잘 적응 하기 위해서는 어릴때부터 사회화 훈련을 통해 강아지가 다양한 환경을 많이 접하게 하고, 긍정적인 인식을 갖도록 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낯선 사람들이나 다른 동물에 대한 반응도 주의 깊게 관찰하는것이 좋습니다. 강아지가 긴장을 느끼지 않고 주인의 지시를 따를 수 있도록 훈련해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처럼 적절한 경계심을 유지하고 조금만 관심을 가지게 된다면 예기치 않은 상황에서도 안전하게 대처할 수 있습니다.
6)실종 시 대처 방법
모든 사고는 눈 깜짝 할 사이에 일어나느 것인데 강아지가 실종되었을 경우 신속하고 체계적인 침착한 대처가 필요합니다. 첫 번째로, 즉시 내가 왔던 길과 주변을 수색하고 강아지가 자주 가는 장소를 집중적으로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주변 람들에게 소식을 알리고 강아지의 사진과 특징을 공유하여 정보를 많은 사람들이 알 수 있게 널리 퍼뜨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SNS나 지역 커뮤니티를 활용하여 강아지의 실종 사실을 알리고 빠르게 도움을 요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동물 병원이나 보호소에 연락해 강아지가 발견됐는지도 수시로 확인하고, 발견 시 빠른 대응을 위한 준비를 해두어야 합니다. 이처럼 대처 전략을 가지고 있으면, 실종 상황에서도 더 빠른 시일 내로 강아지를 찾을 수 있습니다.
내 사랑스러운 강아지를 잃어버리지 않기 위해서 강아지와 함께하는 시간을 조금 더 관심있게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좋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A'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강아지 체중관리 하는 방법 (0) | 2025.03.26 |
---|---|
강아지 위생관리 어떻게 하면 좋을까? (0) | 2025.03.19 |
강아지 슬개골 탈구 원인과 예방법 (0) | 2025.03.18 |
강아지의 여러가지 애정표현 방법 (0) | 2025.03.16 |
유기견을 입양하기전 주의사항 (0) | 2025.03.15 |